블로그

네이버 구글 검색 노출 - 블로그가 검색이 안될 때

재근이 2021. 10. 16. 09:24
반응형

😨네이버/구글 검색 노출

내가 쓴 글들의 조회수가 잘 나오지 않아 여러 가지 검색 중에 네이버나 구글 검색 노출에 관한 들을 봤다.

검색 엔진에 노출되게 하려면 추가로 무언가(?)를 해줘야 한다는 내용을 보고 얼른 적용했다.

쓴 글들에 대해 당연히 검색 노출되겠지라고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고 있었다.
(다음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알아서 검색 노출을 해주는 거 같다. 딱히 해준건 없는데 다음에서는 검색이 되고 있었다.)

그런데 구글에서 최근에 내가 쓴 글들을 검색해봐도 나오질 않고 있었다.

네이버는 당연히 기대를 하지는 않고 있었는데 역시나 네이버는 하나도 나오지 않았다.

 

🔍블로그 검색 노출 확인 방법

검색이 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검색 포털에 "site:블로그주소"를 검색하면 된다.

구글옛날 몇 년 전 쓴 몇몇 글들은 보이는데, 네이버블로그 글이 한 개도 안보였다.

검색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결과

다음은 따로 뭔가 해준 적이 없는데, 몇 분 전 글들이 바로 검색이 된다.

 

📝검색 노출 등록

네이버구글검색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등록을 해줘야 한다.

그럼 어떻게 검색 노출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먼저 구글에 등록해보자.

 

🚀Google Search Console

Google Search Console 검색 후 접속해서, 오른쪽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계속 버튼을 누르자.

📌블로그 소유권 확인

자신의 블로그인지 소유권 확인이 필요한데 HTML 태그로 하는 게 쉽고 빠르기 때문에 HTML 태그선택해준다.

그러면 meta라는 HTML 태그가 하나 생성되는데 복사해주자.

 

티스토리 기준으로 "블로그관리꾸미기스킨 편집html 편집"을 눌러 블로그 메인 화면의 HTML을 편집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해준다.

스킨편집 선택
html 편집 선택

 

html 편집 버튼을 누르면 HTML을 수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 위쪽의 <head> ... </head>감싸져있는 중간 아무 곳에 아까 복사한 meta 태그붙여 넣어준다.

복사한 meta 태그를 잘 붙여 넣어주고 적용 버튼까지 눌러줘서 블로그에 잘 적용되도록 한다.

그리고 다시 Google Search Console로 돌아와서 확인 버튼을 눌러 소유권 확인을 마무리 해주자.

조금 기다리면 소유권 확인이 마무리가 되고 아래와 같이 화면을 볼 수 있다.

📌Sitemaps 등록

블로그 소유권 확인마무리되었으면,블로그 글들 중 어떤 것들을 크롤링해야 하는지 구글에게 알려줘야 한다.

왼쪽 Sitemaps를 누르면 사이트맵을 추가할 수 있다.

티스토리 기준 내 블로그 주소 뒤/rss/sitemap.xml을 입력해서 제출하면 등록이 된다.

이렇게 등록한다고 바로 검색이 노출되는 게 아니다. 구글 엔진이 내 블로그를 잘 크롤링할 때까지 며칠을 기다려야 한다.

며칠 후 크롤링된 데이터를 볼 수 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이제 네이버검색 노출 등록을 해보자.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들어가 웹마스터 도구 버튼을 눌러준다.

📌블로그 소유권 확인

구글과 마찬가지로 네이버도 블로그 소유권 확인이 필요하다.
웹마스터 도구 버튼을 누르면 사이트 등록 화면이 나오는데, 등록할 블로그 주소입력해준다.

그러면 구글과 동일하게 meta 태그가 생성되는데 위에서 설명했던 것과 같이 구글과 동일하게 블로그에 붙여 넣어준다.

그리고 소유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조금 있다가 소유 확인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itemaps 등록

구글과 다르게 네이버는 rss와 사이트맵 제출이 따로따로 있는데, 각각 따로 제출해주자.

네이버도 크롤러가 블로그 정보를 수집할 때까지 며칠을 기다려야 한다.

 

📌웹 페이지 수집 요청

네이버는 3일이 지나서 키워드로 검색을 해봐도 내 블로그가 나오지 않아서, "site:블로그 주소"로 검색을 해봤다.
글의 제목은 보이지 않고 블로그 제목만 검색이 되고 있었다.

블로그 제목이 보이지 않음

이렇게 해서는 키워드로 검색이 제대로 되지가 않아웹 페이지 수집 요청을 수동으로 해줬다.

수동으로 요청하는 방법요청→웹 페이지 수집→url 입력→확인 순으로 하면 된다.

문제가 없으면 처리결과가 요청 완료에서 수집 성공으로 1분 안에 끝난다.

rss, sitemap을 등록해준 날에도 해봤는데, 그때는 처리결과가 바로 나오지도 않고, 수집 보류로 떴었다.
아마 그때는 rss, sitemap 등록할 때 크롤링 중이어서 중복으로 수집 요청이 들어가기 때문에 그런 거 같다.

그러면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요약을 보면 내 블로그의 페이지가 수집되는 걸 볼 수 있다. 며칠이 걸릴 수 있으니 천천히 기다려야 한다. 

수집 결과

 

며칠 뒤 키워드 검색 결과

구글과 네이버 등록 후 3일 뒤부터 키워드 검색 시 블로그 글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키워드 검색 시 결과

반응형